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내집 마련 꿈 포기하지마세요.

Posted by 친절한문부장
2018. 11. 23. 17:05 생활정보

 

요즘 서울 집값이 엄청 나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면서 현실의 벽을 보고 많은 청년들이 내집마련의 꿈을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뉴스에서 나오는 수억대 집을 마련한다는게 현실적으로도 너무 어렵죠. 저도 같은 입장이였고, 항상 남의집에 세들어서 살 거라고 생각했던 사람인데요. 다행이 저는 대학생때 만들어 놓은 청약 통장이 있었습니다. 청약을 받는것도 어렵고, 분양가도 지역에 따라 높긴 하지만, 결혼하고 부부끼리 저축하니 청약을 통해 내집마련을 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물론 이것도 청약 통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거라고 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는 지금 본인이 대상자가 맞다면 가입하길 당부드립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재형기능을 강화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입니다." 여기서 재형은 재산 형성을 의미합니다. 최대 3.3%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형 기능을 강화했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본문에 청약저축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놓치지 마시구요.(무주택 세대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 대상은 만 19세 이상 ~ 만 29세 이하여야 합니다. 병역 기간 만큼 유예를 해주기 때문에 좀 더 나이가 많아도 가입 가능 해요.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소득은 신고시 기준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이후 소득기준을 넘어도 괜찮습니다. 당연히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구요.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가입 가능 합니다.

 

 

 

 

가입 가능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주택 청약을 할때 청약 통장이 오래 될 수록 가점이 높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길 바래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에 대해 알아보면 소득 증빙서류, 주민등록등본, 병적증명서, 무주택 확인 각서가 필요 합니다. 무주택 확인 각서는 추후 무주택이 아닌 사실이 들어 났을때 청약통장 철회가 가능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특징 같은데요. 기존 청약 통장 금리가 연 최대 1.8%인데 비해, 원금 5,000만원까지 3.3%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청약 통장은 비과세 혜택이 없었지만 청년우대형청약통장은 이자소득 500만원 까지 비과세 가능 합니다. 기존 청약 통장과 마찬가지로 연간 240만원 범위내에서 40%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구요.

 

 

 

기존 청약통장은 은행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했는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은행을 직접 방문해서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위에 정부를 대신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취급하는 은행 리스트를 참고해서 내집 마련 꿈을 설계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