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1순위 조건
청약통장 1순위 조건
1인 1청약 통장의 시대가 왔는데요. 저희 집만 해도 온가족이 각자 청약통장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으면 좋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청약을 하지 않으면 일정 금액이 오랫동안 묶여 있어야 한다는 단점도 있죠.
저는 과거에 청약부금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예전에는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이 있었고 각자 조건도 달랐지만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만 가입할 수 있고 흔히 말하는 청약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청약통장 1순위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분양 아파트는 청약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때는 청약통장에 가입된 사람들에게 우선순위가 돌아가는게 일반적입니다. 다만 청약이 미달인 경우에는 청약통장을 쓰지 않고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은 수도권의 경우 1년 지방은 6개월 가입기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단 2017년 부터는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을 지정해 청약통장 가입 후 2년, 납입횟수 24회로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변경된 지역이 생겨났습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은 청약 공공일 기준으로 완성되어야 합니다. 청약공공일 기준으로 납입횟수, 가입기간에 만족했어도 예치금이 부족하다면 청약 1순위 조건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예치금 기준까지 만족시켜야 합니다.
예치금은 내가 거주하는 지역이 아니라 아파트 공급지역이 기준이 됩니다. 전용면적과 지역에 따라 예치금 기준이 다른데요. 예를들어 서울은 85m2이하에서는 300만원이 청약통장에 들어 있어야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당첨이 되지 않는다면 계속 유지를 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너무 많은 금액을 저축하는 것보다는 예치금 규모 수준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공공분양은 납입횟수까지 따지기 때문에 조금 더 신경을 쓸 부분이 많습니다. 민영분양의 경우에는 가입기간과 예치금만 만족시키면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만 19세 부터 청약통장 1순위 조건에 해당할 자격이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일찍 청약통장 가입을 하는게 좋습니다.
청약통장은 한번 당첨이 되면 더 이상 그 통장을 유지하는게 무의미합니다. 흔히 청약통장을 쓰다, 사용하다라고 말하는데요. 당첨된 청약통장은 예치금을 인출하고 계약금에 보태고 있습니다. 물론 이때부터 새롭게 청약통장에 가입도 가능합니다.
민영분양의 경우에는 공공과 다르게 부부가 각각 동시청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에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가족수에 맞게 만들어 놓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의외로 간단하게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가점제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주택청약은 분양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일정기간 금액을 납입하고 청약 기회를 얻는 제도입니다. 월 납입금액은 최소 2만원에서 최대 50만원입니다.
무주택세대주 기준이 있다면 본인이 세대주면서 주택을 소유하면 안되고, 같이 사는 세대원은 해당 기준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물론 함께 사는 세대원이 소유한 주택이 있다면 세대주 또한 무주택 세대주가 되지 않겠죠.
무주택기간 계산은 만 30세가 되는 날부터 기간을 계산하죠. 만 30세 이전에 결혼을 하게 되면 혼인 신고일부터 무주택기간을 계산합니다. 참고로 소형주택은 무주택으로 간주되는데요. 60m2이하 공시가격 1억 3,000만원 이하가 해당합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과 자신의 가점은 아파트 투유에서 청약가점 계산기를 이용해 보면 도움이 됩니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이 되면 가점제로 당첨이 되거나 자동으로 추점제로 넘어갑니다. 참고로 무주택 15년 이상이면 32점, 부양가족 6명 이상이면 35점, 주택청약가입기간 15년 이상이면 17점으로 각각의 최대점수 입니다.
지금까지 청약통장 1순위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청약통장 1순위 조건을 만드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어려운건 남들보다 높은 가점을 받는 것이죠. 하지만 가점이 낮다고 해도 운만 따르면 추점에서 당첨이 되기 때문에 좋은 기회를 찾아서 정보를 모으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