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깨는법, 쉽지만 신중하게.

Posted by 친절한문부장
2019. 1. 30. 13:47 카테고리 없음

적금, 예금은 우리가 목돈을 모으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적금을 들면 약간의 의무감이 생겨서, 꼬박꼬박 모으려고 하게 되고, 그돈이 쌓여서 예금을 통해 종잣돈이 됩니다. 적금을 가입하는 이유중 하나가 이자를 통해 원금을 키우는 것도 있겠지만, 적금 가입을 통해 돈을 모으겠다는 스스로의 약속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기 적금 가입액을 너무 크게 잡아 놓거나,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하면 적금을 해지할 수 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미래 현금 흐름을 예측하고, 본인의 수입에 맞게 적절하게 가입금액을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방법을 해결하려고 적금 풍차돌리기 같은 방법이 나오게 된거겠죠. 적금 깨는법을 찾아보면 보험, 펀드, 적금 순으로 해지하라는 글들이 많은것 같은데요.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보험을 많이 드는건 반대지만, 꼭 필요한 보험은 적금보다 더 중요한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보험을 해지할때 좀 더 신중하라는 뜻으로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적금을 중도에 해지할때는 적금 가입시 적용되었던 우대금리나 혜택들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적금 깨는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통장과 신분증을 들고 영업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통장이 없는 경우에도 본인의 정보 조회를 통해서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체적인 자금계획을 세우기 어려운 분들은 '내 계좌 한눈에' 또는 통합계좌조회를 통해서 본인의 예적금 내용을 확인하고, '숨은보험금조회'를 통해서 보험 가입내역과 현금화 가능한 숨은 보험금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전체 거래 내역을 바탕으로 해야 올바른 계획을 세울수 있겠죠.

 

 

온라인으로 가입한 상품은 해지도 어플이나 인터넷으로 해야하는데요. 간혹 상품중에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적금을 해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성년자는 단독으로 적금을 해지할 수 없고, 부모 또는 법정대리인이 미성년자 본인명의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적금 깨는법을 확인하기전에 정기예금 일부해지서비스가 가능한지도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정기예금 일부해지서비스는 적금을 부금하는중에 급전이 필요한 경우 일부 금액만 혜지할 수 있습니다. 일부해지서비스와 예금담보대출을 은행에 방문해 본인에게 유리한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 깨는법 중에 한가지 더 확인할 점은 은행들은 예적금 만기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영업일전에 해지하면 중도해지가 아닌 만기해지로 인정하고 금리와 이자를 모두 지급하고 있습니다. 즉 만기일이 공휴일 및 휴일이면 만기일전에 해지할 수 있습니다.